라이프로그


표절, 참고, 그리고 패러디의 경계에 서서..... 낙서(혹은 일기)

디씨 인사이드에서 헛소리

작가 이전에 인간

<윗 두글은 서로 성격은 다르지만 문학에서의 표절을 다루고 있기에 우선 참조도 할 겸, 글을 올린다.>

표절, 참고(인용), 패러디는 비슷하고도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뭐, 사실 세상에 안그런게 얼마나 되겠냐만...

어쨋든 지인분들만 오시는 이 누추한 블로그에서야 뭐, 저 세가지의 결정적인 차이를 모르시는분은
전혀 없으리라 보고 글을 써보고 싶다.

사실 내가 말하고 싶은건 애초의 디씨쪽 주장이니까.
사실 뭐, 디씨쪽에서 이런 글 나오는거야 작가 이전에 그 작가 좋아하는 사람들 욕하고 싶어서 올리는
거겠지. 원래 그 동네가 일단 욕하고 보자는 주의니까.

그런데 아주 간단한 것부터 짚어보자 이거다.
아마도 여기서 말하는 이영도 표절, 홍정훈 표절등은 일단 비상매랑, 드/라에서 시작하겠지.

드/라와 비상매의 표절이랄 부분.... 아마도 D&D, AD&D룰을 따라왔다는 걸게다.
.........
그럼, 다른 판타지를 보자. 잘난 톨킨부터 까볼까? 엘프, 마법사, 드워프...전부 톨킨이 오리지널인가?
판타지도, 나스 키노코 부류의 전기담(전설, 기괴 담)은 환상이라 하지만 근간은 설화, 전설, 신화에서
기인하게 된다. 이 영향은 참조라는 부류에 속하게 된다. 전기담이 받는 영향이야 말할 것도 없다.
이름에서 이미 다 까발렸잖아.
반지의 제왕? 반지 덕에 그 난리가 나는거니까 니벨룽겐의 노래에서 받은 영향이 없냐?
그게 모티브라 볼 수도 있겠군? 그럼 그게 표절이냐?
이쪽은 세계관이라고?
그럼 소드 월드나 다른 D&D시나리오 북은? D&D 룰북 아닌데도 그 세계관 따다 썼는데?
작가 동의를 얻었다고 이야기 하고 싶냐? 그럼 법조계의 동의를 받지않고 법률소설 쓴 존 그리샴이
표절작가냐? D&D는 상업용 제품이라고 말하고 싶냐? 그럼 의학계 관련에서 동의 안 받고 의학소설 쓴
로빈 쿡은 표절작가냐?
애초에 최초로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세계의 물리법칙을 세계관으로 쓴 작품 이후의 작품들은 전부
그 작품의 표절작이냐? 응? 말해봐

저 위에 트랙백 된 글에서 다시 첫머리에 링크된 글을 보면 이런 부분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이후 문학은 줄거리를 중시하지 않았다는 멋드러진 말은 오히려 문학의
간단 줄거리는 이미 나올만큼 다 나왔기 때문에 그 소재로 구분한다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말과 가깝다.
헐리우드 영화가 수 없이 나오고 그보다 많은 영화들이 인도 영화로 제작되지만 그 스토리는 36가지
간단 요약으로 모두 구분된다. 그러니 줄거리라고 한다면 36가지 내용으로 다 묶을 수 있으니 이를
표절로 나누려면 온 세상이 고전 원작 36가지 빼고는 다 표절작이 될 판이다. 그러니 그체적 표현이
어떤가를 따지는 것이 표절의 구분 방향이 되는 것이다. 소재와 구체적 표현의 경계가 모호하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위에 언급한 것처럼 5줄 요약 버전에서 같은 단어가 서너개 겹치면 그것은 표절에 가깝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굳이 간단 줄거리가 아니더라도 세계관 빼면 뭐가 같디?
야, 룰북에 스토리가 있기는 하냐? 세계관이라면 애초에 환상 문학 작품들에서 애들이 우리세상과
같은 물리법칙으로 움직이는 것 부터가 지금 세계의 세계관을 다룬 최초의 작품의 표절작이잖아.

디씨에 올라온 그 잘난 글 보자.
나스 키노코가 직사의 마안을 모티브로 따온거라고 인정했다고?
너 월희랑 공의 경계 다 보긴 했냐? 그거 설정집이랑?
나스 키노코는 작품과 설정집에서 이미 켈트 신화에 나오는 발로르의 눈이란 구체적 설명까지 끝냈다.
모티브로 딴게 아니라 그 능력과 동위 하다는 설정의 설명을 한거다.
그리고 전기담이라고 내가 위에서 말했지? 전설과 기담에서 벗어난 소설이 전기담이냐?
야이 멍청한 놈아. 모티브랑 소재 인용이랑 같냐?
그리고 여기에 나온 직사의 마안이랑 발로르의 마안은 작용과정에서 서로 다르고, 눈을 감아도, 심지어
눈을 파내도 볼수 있는 능력이란게 그 잘난 다른 무협이랑 똑같다고?
하긴, 왜 난데없이 직사의 마안이야기에 페이트? 페이트에 토오노 시키랑 나나야 시키랑 료우기 시키 중에
어느 분이 나오시디?

내가 보기엔 이영도를 위시한 다른 작가 좋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명왕 데스라는 네가 좋아하는 작품
옹호하려는 글로 밖에는 안보이는데. 류우키랑 닮은 페이트 부터 고발하라고? 그럼 류우키가 명왕데스
고발하면 다 해결되는거야?

소재가 비슷한건 어쩔 수 없지. 그런데 대사를 갔다가 쓴  걸 [단어 몇 개 배열 비슷한 것 가지고 표절
운운하는 너야말로 판타짓?]

아까부터 말 한거지만, 대사를 가져다 쓴거랑 세계관의 인용은 전혀 다르다.
애초에 귀가 뾰족하고 아름답고 고귀한 엘프(이거 처음으로 확실하게 정립한건 톨킨이다.), 호빗,
그리고 돼지처럼 코가 뒤집힌(이렇게 묘사한 것도 톨킨이다) 오크가 나오는 모든 작품은 표절인가?

아니. 세계관은 참조할 수도 인용할 수도 있다. 왜?
당연하잖아. 그 세계관들 자체가 이미 현실과 전설, 신화의 인용인데.
그런식으로 표절을 운운하자면, 우리가 쓰는 말까지도 쓰면 안돼?

하지만, 문장과 대사가 같다면 그건 표절이 된다.
야, 세상에서 셰익스피어가 처음으로 햄릿 같은 이야기 썼을 것 같냐? 하지만, "To be, or not to be.
That's the problem"이라는 영어 문장 구조적으로 잘 쓰지 않는 말을 만들어 내서, 독특한 표현을
쓴 점은 그가 만들어낸 오리지널이다.

네 말로는 이야기가 똑같은거 아니면 표절 아니라며? 네가 표절 운운한 책들도 똑같은 이야기는
어디에도 없어. 그것도 제발 설명해주라. 리플 금지같은 헛소리 하지말고.

스타일도 몇광년 떨어져 있고?
야, 그럼 수필을 소설에서 베끼는건 표절 아니네? 명왕데스랑 월희나 페이트는 비쥬얼 노블이란 점에서
같은 소설이지만 수필은 소설과 아예 다르잖아?

...........표절 운운하기 이전에 말야....
네 뇌구조나 개혁하고 와라.

덧글

  • Eclipse 2005/11/21 12:38 # 답글

    하다못해 로도스 전기도 미즈노 료의 TR 시나리오였다던데... 거참, 저 무뇌에 병신입니다~ 하고 글올린놈도 웃기지만 거기에 질세라 '너만 병신이냐. 나도 못지 않은 병신이다'라고 답글단 인간들도 참.... 저러니 디씨가 통째로 욕먹지.
  • 피의잉크 2005/11/21 13:10 # 답글

    방금 아는 사람들이랑 이야기하다가 나온 말인데...
    아무래도 나도 켄타우로스가 밀리터리+라이칸스로프이야기이니 이번 수왕기 리메이크하고 홍정훈씨의 월야환담에 소송걸어야 할까봐.
    디씨에서 아는척하는 애들 말 들어보면 뇌가 표백 내지는 리셋되는 기분이야.
  • 유나 2005/11/21 17:14 # 답글

    어휴. 말이 통해야 말을 하지.. 라는건가요? ㅋㅋ 쯧. 그들의 말에 따른다면.. 현대문학은 다 표절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 이것 참. ㅋㅋ
  • 피의잉크 2005/11/21 22:44 # 답글

    명왕 데스만 표절 아니라는데요 류우키를 표절한 페이트를 표절했기때문에 ... 피식
  • 레저드 2005/11/24 01:20 # 삭제 답글

    하도 말이 많아서 명왕데스 구해서 봤다. 읽어본 주관적인 소관은..
    1. 타입문 팬들은 일본이나 한국이나 문제가 많다.
    2. 직사라는 개념은 나스 키노코씨만이 사용할수 있는 매우 독특한 설정이 아니다.
    왜, 무협에 혈도라는 개념도 있고.
    3. UBW에서 나오는 주문 안나온다. 낚인것.
    4. DC에 시간이 남아도는 백수의 낚시 떡밥에 낚이지 말자..
    5. 표절이나 참조는 읽기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독자라면 충분히 그 차이를 알아낼 수
    있다.
    6. 왜, 기존의 매체인 뉴스는 비판적인 시각에서 보면서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의
    뉴스는 맹신하고 여과없이 믿는것일까? 자기가 확인한것이 아니라면 무조건 맹신하지 말자.
  • 피의잉크 2005/11/24 09:27 # 답글

    레저드//1.걍 팬이면 모르겠는데 달빠는 문제죠.
    2. 그거에 대해선 위에서도 충분히 이야기는 했으니... 뭐, 글쓴이의 말은 똑같다는 식이어서...
    3. ....글쓴이도 안 읽어본 모양이군요. 명왕데스. 왜 대사 어쩌구를 써서 그런 주문이 있다는 식인지...
    4. .....그러게요.
    5. dc백수는 빼야할것 같습니다. 저기에 달린 찬성 리플을 보니.
    6. 저는 글쓴이의 논리에 반박한겁니다. 뭐.저 쪽에서도 제 글을 읽어보면 켄타우로스가 뭔 얘긴지 알아보려는게 아니라 켄타우로스가 밀리터리+라이칸스로프라는 것만으로 알터드 비스트와 월야환담의 모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지부터 생각하겠죠.
  • 훗훗훗 2005/11/26 09:13 # 삭제 답글

    시발럼아 니글을 오늘에서야 봤는데...
    http://board6.dcinside.com/zb40/zboard.php?id=fantasy&page=1&sn1=&divpage=5&banner=&sn=off&ss=on&sc=on&select_arrange=hit&desc=desc&no=25940
    일단 이것 참고하고,

    http://readingfantasy.pe.kr/zb41pl2/bbs/zboard.php?id=readingfantasy_read&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77
    이것도 읽어봐라.

    그리고 단어 몇개 운운한건 첨 표절 운운할때 '몸이 검으로 되어 있다' 아주 상투적인 표현가지고 질알 거리길래 한마디 해준거다. 그런데 그것도 나중에 알고보니 헛소문이더만.

    그리고 니가 홍정훈빠라는건 알겠는데 말이야. 작가가 표절한건 표절한거야. 아키타입에서 모티브를 딴 것이 아니라 물건너 돈법사에서 아키타입 모아서 만들어 놓은 것을 그대로 쓴 것이 왜 표절이 아니냐? 누가 이야기 표절했다고 했냐? 소재 표절했다고 깐거지.

    그리고 나도 월야환담은 표절로 안본다.
    WoD 영향받은 아류작이라고 볼 뿐이지. 낄낄.

    달빠만 씹지말고 네 빠근성부터 개조해봐.
  • 피의잉크 2005/11/26 10:28 # 답글

    훗훗훗//익명뒤에서 헛소리 하는구나. 나는 나빠다. 누구 팬도 아니야.
    그나저나 오늘도 연락처 하나 안남기고 익명성 뒤에서 숨어서 지랄하느라 수고한다. 피식

    P.S 내가 홍정훈씨 책도 사서 보는건 사실인데 나는 니들이랑 달라서 책 사서만 보는 주의라서 사서보는거야. 너도 책이나 사서보고 표절 운운하렴
  • 사쿠사쿠 2005/11/26 10:34 # 삭제 답글

    훔 근데 말이다.

    애초에 표절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자기가 작가도 아니고 돈주고 사서보는 독자도 아니고 문화평론가도 아닌데
    저런거 가지고 떠들 권리같은건 없지 않나?

    어차피 디씨에는 살 가치가 없는 사람들이 모여있긴 하지만..
  • 훗훗훗 2005/11/26 11:11 # 삭제 답글

    정훈이 책 꽤 샀어.
    열세번째 현자 1권은 사인 받은 것까지 있다구.
    가지고 있을 가치가 없어서 거의 헌책으로 팔아버렸지만.

    그건그렇고 곧죽어도 표절 인정은 안하는구만. 에휴... 저질 빠 근성.
    말 늘여봤자 결론 안내려고 할건 뻔하고... 리플 안쓸란다.
    가끔 빠짓하는 것 구경하러 눈팅이나 올께. 낄낄
  • 피의잉크 2005/11/26 11:20 # 답글

    훗훗훗//그래, 내가 빠짓을 한게 뭐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자주 놀러와.
  • 칼슷 2007/04/27 02:22 # 삭제 답글

    옛날 판겔 글을 좀 돌아보다가 우연찮게 밀려왔는데, 디씨인사이드를 통째로 매도하는 것도 결국 훗3이 "달빠는 다 대책이 없다"라고 말하는 것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디씨에서 2008/03/02 14:26 # 삭제 답글

    디씨에서의 싸움은 장애인 올림픽이다.
    이겨도 넌 병신이다.
    =_=
    디씨애들 절반 이상이 실제 사회에서는 좃뿔만큼도 힘 못쓰는 사회적 약자들인데 넷상에서는 니코틴으로 점철되고 신나로 코팅된 면상이 안 보여서 사회적 동류로 취급받을 수 있으니까 디씨에서 노는 놈들임.
    중퇴자 3/2가 디씨간다는 이야기도 있고.
    그냥 신경쓰지 마요.
  • 칼슷 2008/05/28 21:12 #

    3/2는 뭐냐 병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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